블로그 상위노출

블로그마케팅 강좌 - 상위노출과 연관검색어, 자동완성과의 관계

하이퍼랩스 ASMR 리뷰 마케팅 2019. 3. 18. 13:23
728x90
반응형

블로그마케팅 강좌

상위노출과 연관검색어, 자동완성어의 상관관계



지난 블로그마케팅 강좌에서는 상위노출 로직의 기본원리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중요한 내용이니, 잠시 복습하고 가겠습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보자면 아이디(ID)아이디(IP), 원본(글, 사진, 동영상) 이렇게 3가지를 주의해야 하고,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최신성, 화제성, 정확성, 독창성 등 이 4가지가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독창성이란 부분은 개인의 창작 영역이므로 일단 차치하고, 최신성과 화제성, 정확성을 어떻게 본문에 녹여낼 것인가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번 글을 쓸 때마다 관련 뉴스 기사를 읽고 거기에 나온 키워드들을 추려서 삽입해야 하나, 그러면 글 하나 쓸 때마다 엄청난 시간이 걸릴 수 있겠다는 생각부터 들 겁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직접 발품을 팔아 가면서 블로그 마케팅 강좌를 한 번이라도 들어보신 분이라면 이런 얘기를 강사로부터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을 하려면 본문에 연관검색어를 넣어라"





블로그 상위노출을 하려면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연관검색어를 넣으면 된다는 뜻인데, 이것이 과연 사실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어느 정도는 맞는 얘기입니다. 예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네이버 '정상회담' 연관검색어. 2019년 3월 18일 오전 11시 50분 기준>



지난 번 블로그마케팅 강좌에서 '정상회담' 키워드를 예로 든 적이 있으니, 이해하기 쉽게 이번에도 이 단어를 사용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정상회담'을 검색하면 위와 같은 연관검색어가 떠 있습니다(2019년 3월 18일 오전 11시 50분).


'2차 북미회담', '북미회담 결렬', '북미정상', '하노이 회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 '북미회담 일정', '베트남 회담', 북미정상회담 일정'


정상회담의 연관검색어가 모두 '미북회담(북미회담)'과 관련돼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은 현재 캄보디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진행하고 있어서, 이 관련 뉴스가 나와줘야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오히려 그 전의 일을 연관검색어에 올려 놓고 있습니다.



<다음 '정상회담' 관련검색어(2019년 3월 18일 오전 11시 50분 기준)>



그렇다면, 다음 포털은 어떨까요? '남북 정상회담' 키워드가 3개 보이기는 하지만, '미북 정상회담' 관련 내용이 더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과 캄보디아 간의 정상회담보다는 미국과 북한 간의 정상회담 결렬이 더 크게 이슈가 됐기 때문에, 네이버와 다음이 이와 관련된 키워드를 연관검색어 상위에 올려준 것입니다. 이는 검색엔진 사용자가 '미북 정상회담'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알아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빨리 얻을 수 있도록 최근 일어난 일 중에서 화제가 된 사건 사고를 찾고, 정확하게 보여주는 것, 이것이 검색엔진의 작동원리입니다.






연관검색어와 더불어 자동완성어도 이와 관련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나 '정상회담' 키워드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네이버 '정상회담' 자동완성(2019년 3월 18일 오전 11시 50분 기준)>



자동완성어(이하 '자동완성') 역시 빅데이터 통계분석의 산물입니다. 한국과 캄보디아 간의 정상회담 키워드가 하나쯤은 있을 법도 한데, 현재 시간 기준으로 하나도 보이지 않습니다.



<다음 '정상회담' 자동완성(2019년 3월 18일 오전 11시 50분 기준)>


다음의 경우, '남북', 'g20', '미중' 정상회담에 관한 키워드가 몇 개 보이긴 하지만, 제일 상단에는 '북미 정상회담'이 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검색엔진은 최근의 일 중에서 화제된 사건을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는데, 우리는 여기서 블로그마케팅과 관련해 결론을 하나 얻을 수 있습니다.


연관검색어와 자동완성은 '최신성'과 '화제성', '정확성'을 반영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상위노출을 위해 '연관검색어'를 넣으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나 더 팁을 드리자면, 가급적 연관검색어와 자동완성 중에서 가장 상위에 떠 있는 단어들을 삽입해주는 게 좋습니다. '최신성'과 '화제성', '정확성'을 더 많이 반영하는 데다, 실제 검색량(조회수) 또한 더 많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땐,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한 번 검색해 보시고, 연관검색어와 자동완성이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을 반복해서 습관을 들여놓는다면 글쓰기가 한층 빨라질 것입니다.


오늘 블로그마케팅 강좌에서는 블로그 상위노출과 연관검색어, 자동완성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 그런데, 어떤 키워드들은 연관검색어나 자동완성을 넣어도 크게 도움되지 않기도 합니다. 이처럼 예외가 발생하는 키워드에 대해서는 추후 시간이 날 때, 다른 포스팅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